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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노인 무임승차 논란 재점화, 대안은?

by 팩트이슈 2024.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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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논란, 현실적인 대안 모색 요구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논란이 다시 불붙었습니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의 65세 이상 지하철 무임승차 폐지 공약이 화두가 되면서, 노인들의 교통권 이슈를 중심으로 형평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둘러싼 논쟁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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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서울교통공사의 당기순손실은 6420억원에 달하며, 이런 재정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요금 인상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무임승차 정책의 지속이 어렵게 된 배경에는 지하철 수송원가와 요금의 격차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이미지 삽입208371



또한, 무임승차 혜택이 '지하철'에 한정되어 있어, 지하철이 운행되지 않는 지역의 노인들은 이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현실이 있습니다. 이는 공정성 문제를 야기하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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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중 하나로 '새로운선택'에서 제시한 노인 교통 정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지하철 무상 이용 혜택을 폐지하고, 대신 도시철도, 버스, 택시에 사용 가능한 연간 12만원 선불형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노인 무임승차가 가져오는 사회경제적 효과는 여전히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노인들의 외부활동 촉진, 경제활동 증가, 우울증 및 교통사고 감소 효과 등이 대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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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러한 효과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정책의 효용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조사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에, 정부는 KDI 등을 통해 타당성 조사를 실시해 논의의 기반이 될 자료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와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한 무임승차 정책의 현명한 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노인들의 교통권 이슈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제시될 것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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